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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기적으로 미래 자동차의 중심은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등 스마트카가 될 것이며, 개인 소유보다는 공유차량..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12. 23:52

    TaaS투자로 본 모 빌러티 사업의 미래는론:왜 차량 공유에 투자하는 가모 비리티 비즈니스의 미래, TaaS(Transportation as a Service)20첫 9년 3월과 5월 글로벌 차량의 공유, 작은 기업 리프트(Lyft)와 우보(Uber)가 화려하게 나스닥에 각각 상장했다. 리프트의 경우 차량 공유 업계 첫 상장이며 우보은 20최초 4년 알리바바(Alibaba)그룹의 뉴욕 증권 거래소 상장 다음의 최대 규모의 작은 기업 유출인 만큼, 업계의 주목과 기대가 집중했다. 작은 기업 유출(IPO)의 다음 20첫 9년 7월 기준 우보의 시가 총액은 약 748억달러에서 자동 차대 없는 미국 자동차 상위 3대 작은 기업 제너럴 모터스(GM), 테슬라(Tesla)포드(Ford)시가 총액을 넘는 성적을 기록했다. 이는 이제 자동차시장을 바라보는 관점이 변화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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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수한 모빌리티 회사의 등장은 자동차 대기업들에게 위기의 신호였다 이는 자동차가 소유의 대상이 아니라 이동서비스의 관점에서 활용, 소비되고 있음을 의미하기 위해서였다. 일 0년 전 자동차 업계는 20일 8년에는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이 한 억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지만 자동차 시장 조사 회사 LMC에 따르면 20일 8년 실제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은 9,460만대에 그쳤으며 20일 9년에는 크게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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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의 오메리카웅 16세부터 운전 면허 취득이 가능하지만, 1983년 46%였던 16세 청소년 면허 보유율이 2017년 26%로 급감했고 18세도 80%에서 60%로 하락했습니다. 이 역시 어떤 밀레니얼 세대는 이전 세대보다 운전에 별 관심이 없음을 보여준다.고란자동차 소유에 대한 인식 변화로 자동차회사들이 위기에 처한 귀취이지만 정예기 오히려 차량공유 산업에 적극 투자하는 업계는 바로 자동차회사들이다. GM, 포드, BMW, 다 입니다. 러시아(Daimler), 도요타(Toyota), 그리고 현대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많은 업체가 차량공유 대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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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회사들은 자동차 소유와는 정반대의 개념인 차량 공유 산업에 투자하는 것이 언뜻 이상해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좀 더 생각해보면, 이것은 합리적인 생존전략입니다. 장기적으로 미래의 자동차 안은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등 스마트카가 되고, 개개인이 소유하기보다는 필요할 때 호출해서 쓰게 될 미래의 스마트카의 주요 판매처는 일반 소비자가 아닌 차량 공유 플랫폼이 되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에너지 트렌드가 신재생에너지로 전환될 것을 예견하는 석유중견기업이 다른 업종의 중견기업보다 신재생에너지에 가장 일찍부터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것과 같은 현상입니다.차량공유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는 또 다른 투자자는 ICT 중견기업입니다. 자율주행차를 실제로 운행하고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지역별·단시 차량수요, 이동경로 등 '이동'에 관한 종합 데이터가 필요하다. 그런데, 이러한 도로 이동에 대한 총체적인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는 곳이 차량 공유 회사입니다. 고로 자율주행차의 개발 및 활용에 있어서 쌍방의 협력은 절대적입니다. 현재 우버의 최대주주가 글로벌 ICT 중견기업이자 투자회사의 소프트뱅크임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소프트 뱅크는 차량 공유 산업의 성장성에 주방 금고 우보, 싱가포르의 글러브(Grab), China의 디디츄싱(Didi Chuxing), 인도의 뛰는(Ola), 브라질의 99에 지분 투자를 글로벌 차량 공유 업계 모드를 장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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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버, 리프트에 이어 디디추싱의 IPO까지 의도된 귀취에서 향후 자동차산업의 부가가치의 근원은 기존의 생산량 및 판매량에서 공유에 의한 이용빈도, 이용거리, 승객수 등으로 대체될 것이다. 더과인이 자동차뿐 아니라 자전거, 전기스쿠터, 비행기 등 다양한 형태의 자율주행 로보택시(Robotaxi)를 휴대 앱으로 호출해 수송 자체가 서비스로 인식되고 공급되는 TaaS(Transportation as a Service)가 앞으로 자동차 업계가 과인해 갈 미래의 모습이 될 것이다.(출처:옴이슬, 장진영, 이다도우빙,"TaaS투자로 본 모 빌러티 사업의 미래", 삼성 KPMG ISSUE MONITOR 제113호 August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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